RAID의 개요

RAID 란? 위키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.

복수 배열 독립 디스크(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[Inexpensive] Disks)는 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에 일부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기술이다. 디스크 어레이(disk array)라고도 한다.

이 방법을 사용할 시 데이터를 여러 개의 디스크에 저장하여 입출력 작업이 균형을 이루게 되어 전체적인 성능을 상향시킨다. 하나의 RAID는 논리적으로 하나의 디스크로 인식하며, 하드웨어 수준의 RAID에서 주목할 기능은 전원이 켜있는 상태에서 드라이브를 교체할 수 있는 핫스왑 베이가 있다.


RAID에서 사용하는 기술

  1. 스트라이핑 (Striping)
    연속된 데이터를 여러 개의 디스크에 라운드로빈 방식으로 기록하는 기술로 프로세서가 하나의 디스크에서 R/W 하는 것보다 더 빠르고 유용하다. 하나의 섹터를 읽는 시간에 여러 개 동시 읽기
  2. 미러링 (Mirroring)
    디스크에 에러 발생 시 손실을 막기 위해 다른 장치에 추가로 중복 저장하는 기술 HW/SW 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.

RAID 종류

Linear RAID

두 개 이상의 하드를 사용하는 가장 단순한 RAID, 순차적인 디스크 사용을 말한다. A+B+C 디스크가 있다면 A부터 사용하는 방법이다.

RAID-0

스트라이핑 기술을 사용하여 빠른 I/O 속도를 제공한다. 데이터를 중복이나 패리티 없이 분산 기록한다. 구성 디스크 중 하나라도 오류 발생 시 복구할 수 없다. 1TB 파일을 저장한다면 A+B+C에 1/3+1/3+1/3씩 저장하는 방법

RAID-1

미러링 기술을 사용하여 두 개의 디스크에 같이 기록한다. 각 드라이브를 동시에 읽을 수 있어서 Read 성능이 좋다. Write는 약간 저하된다. 디스크 오류 발생 시 복구가 가능하지만, 디스크 공간 소모가 2배이다.

RAID-2

스트라이핑 기술을 사용하여 구성한다. 에러를 감지하고 수정하기 위해 ECC(Error Check& Correction) 정보를 사용한다.

RAID-3

스트라이핑 구성으로 패리티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별도의 디스크를 사용한다. I/O 작업이 동시에 모든 디스크에 이루어지므로 겹칠 수 없다. 대형 레코드 시스템에서 사용한다.

RAID-4

블록 형태의 스트라이핑 구성으로 단일 디스크로부터 레코드를 읽을 수 있어 속도가 빠르다. 쓰기 시엔 병목 현상 가능성 있다. 균등하게 나누어 저장

RAID-5

RAID 3, 4에서 별도의 패리티 정보 디스크를 사용하는 문제를 보완하여 스트라이핑으로 구성된 디스크 내에서 처리하게 하였다. 1개의 디스크가 고장 나더라도 남은 디스크로 데이터 복구 진행이 가능하다. 작고 랜덤한 I/O가 많을수록 성능이 좋다. 최소 3개의 디스크로 구성된다. 균등하지 않음

RAID-6

RAID 5와 같은 개념이지만, 다른 드라이브들 간에 분포되어있는 2차 패리티 정보를 넣어 2개의 하드에 문제가 생긴다 하여도 복구할 수 있도록 설계한것으로 RAID 5보다 안정성 시스템에 사용된다. 최소 4개의 디스크로 구성된다. 균등하지 않음

RAID-7

하드웨어 컨트롤러에 내장된 실시간 OS를 사용하여 구성하는 방식으로 속도가 빠른 버스를 이용한다. 하나의 업체만 이 구성을 제공한다.

RAID 0+1

디스크 2개를 RAID-0과 같이 구성하고, 다시 RAID-1의 방식으로 구성한다. 최소 4개의 디스크로 구성된다.

RAID-10

RAID 0+1의 반대 개념이다.

RAID-53

RAID-3 방식에 별도로 스트라이프 어레이를 구성하는 방식이다.

반응형

+ Recent posts